AIDMA
-1920년대 미국 롤렌드 홀의 이론
-소비자의 심리적 변화와 행동에 관련한 가장 전통적인 모델
-아래의 5단계로 정의되고 있다.
Attention: 주목단계
Interest: 흥미단계
Desire: 욕구/욕망
Memory: 기억
Action: 행동
AISAS
-일본의 한 유명대행사에 의해 만들어진 이론
-IT(인터넷, 스마트폰 등) 기술발달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기업이 전달하는 일방적인 메세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정보를 얻어서 판단하게 된다.
-주목과 흥미단계까지는 동일하지만 이후부터는 소비자가 직접검색(후기,가격정보,가격비교 등) 을 통해 정보를 얻게되고 이것이 행동(구매)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. 그이후 직접 써 본 후에는 이것을 공유하게 된다.
-따라서 아래의 5단계로 정의가 된다.
Attention: 주목단계
Interest: 흥미단계
Search: 검색
Aciton: 행동(구매)
Share: 공유
이상으로
마케팅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 중에서
AIDMA와 AISAS에 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.
앞으로도 '소비자심리'관련 카테고리를 통해서는
소비자심리와 관련한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다양하게 다루려고 합니다.
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.